리나 Dev토리

WIL. 항해 첫주 미니프로젝트 본문

항해99 mini프로젝트

WIL. 항해 첫주 미니프로젝트

리나lina 2022. 3. 20. 15:54

3/7 월요일 항해99 첫주가 시작되었다.

목요일 19시까지 미니프로젝트를 팀원들과 개발하여 제출하는 것이다.

짧은 기간이어서 잘할수 있을까 걱정했는데, 그래도 완성해서 제출하여 뿌듯하다.

 

우리팀의 프로젝트 사이트명은 "아워스케줄"

화면에 달력이 나오고, 나의 스케쥴을 관리할 수 있고,
캘린더를 추가하여 친구에게 초대 URL을 보내, 캘린더를 같이 사용할 수도 있다.

(팀장님이 작성하신 S.A https://startprograming.tistory.com/34)

 

캘린더는 FullCalendar라는 자바스크립트 기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

프론트엔드를 맡으신 팀장님께서 개발해주셨다.

 

나중에 등록한 일정(포스트)을 수정/삭제를 하기 위해 포스트ID를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, 방법을 찾아보았는데,

자바스크립트 소스코드가 생각보다 어려웠는데, 구글링을 하다가, 공식 API 문서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다.

 

DB는 몽고DB를 사용하였다. 

 

동영상 URL: https://youtu.be/s7jprBzYvnI

 

내가 맡은 기능

1. JWT를 활용한 로그인

2. 로그인 후 페이지 이동시 (Jinja2로 데이터를 받기 위한) 사용자 정보 전달

3. 포스트 수정/삭제

4. 캘린더ID, 이름 목록 API

5. 없는 캘린더ID로 url 접속시 404에러 페이지

 

느낀 것

개발하다가 request때 받을 데이터 항목이나, 응답할 내용이나 구조가 달라졌을 때,
API 문서를 바로 수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프론트엔드는 API문서를 보고 작업하기 때문에, 처음 기획시에 최대한 필요한 데이터들을 잘 생각하여 API 문서를 작성하고, 개발 중 수정사항이 생기면 바로 반영해야겠다.

 

아쉬운 점

나중에 다 만들고 나서 영상을 보니, 캘린더를 만든 본인이 아닌데 캘린더 삭제가 가능한 부분이 아쉬웠다.
추후 시간이 생기면 이를 수정해봐야겠다.

 

3일반 동안에 사이트를 하나 개발할 수 있다니 놀라웠다. 

너무 좋은 경험이었다.

Comments